- 영화 변호인 정보 및 출연진
- 줄거리
- 평점 및 국내 해외 반응과 후기
영화 변호인 정보 및 출연진
영화 변호인 제작자들은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이야기라고 한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 명확히 밝혔다. 또한, 작품 변호인의 줄거리를 쓴 윤현호 작가도 영화의 주인공인 송우석 (송강호) 변호사는 노무현 전 대통령에서 따온 것이라 밝혔다. 그리고 정치적인 논란이 일어날 만한 부분은 편집과정에서 제외했다고 이야기했다. 개봉일은 2013년 12월 18일 개봉하였으며 출연배우로는 송강호, 김영애, 오달수, 곽도원, 임시완, 임성민 등 뛰어난 연기력과 개성이 넘치는 배우들이 많이 출연하였다. 감독은 양우석 감독이 맡았으며 유명한 작품으로는 변호인과 강철비 시리즈가 있다. 상영시간은 2시간 10분이며 상영등급은 15세 이상 관람가이다. 영화 변호인의 시대적 배경은 1980년대 부산을 바탕으로 한 인권변호사의 일대기를 기록한 작품이다. 인권변호사의 모티브는 노무현 전 대통령이며 변호를 맡았던 부림사건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된다. 참고로 부림사건은 대한민국 제5공화국 집권 초기 시절에 신군부 정권 초기인 1981년 09월에 공안 당국이 부산 지역 양서협동조합에서 사회과학 독서모임을 하던 학생과 교사, 회사원 등을 22명을 영장 없이 체포해 불법 구급하고 고문해 기소한 사건이다.
줄거리
1980년대 배경도 없고 돈도 없으며 학력은 고등학교 졸업이 전부였던 세무 변호사 송우석은 부동산 등기부터 세금 자문까지 자신이 가진 모든 걸 이용해서 부산에서 실력 있는 변호사로 알려지게 된다. 결국 송우석은 대기업의 자문 변호사로 채용제의 까지 들어오게 되며 그의 인생은 드디어 잘 풀리기 시작한다. 그러던 중 7년 전 사법고시를 준비할 때 순회 아줌마가 운영하는 돼지국밥집에서 돈이 없어 국밥을 먹고 돈을 내지 않고 도망가게 된다. 그날을 기억하며 송우석은 다시 한번 돼지국밥집을 찾아가게 된다. 죄송한 마음을 담아 돈 봉투를 전해드리지만 순회 아줌마는 마음만 받는다고 거절합니다. 그날을 계기로 송우석은 국밥집에서 밥을 먹었고 친구들과 모임도 국밥집에서 종종 보내게 된다. 친구들과 모임을 하던 도중 술에 취해 데모를 하면 천벌을 받는다고 하며 데모하는 대학생들을 무시하기 시작한다. 옆에서 그것을 듣던 순회 아줌마와 대학생인 아들은 그 말에 반박을 한다. 말다툼으로 인해 송우석은 국밥집에서 쫓겨나게 된다. 한편 시간이 흐른 뒤 국밥집 아들 진우는 친구들과 독서 모임을 하던 도중 경찰에게 발각되고 잡혀가게 된다. 그곳에서 모진 고문을 당하고 국가가 정한 불온서적을 읽고 공산주의 혁명을 꾀했다는 거짓 진술서를 작성하게 된다. 이러한 짓을 꾸민 인물은 공안 조작 전문가 차동영이라는 군부세력이었다. 그는 공안정국의 행동대장으로 자신이 하는 일이 국가에 대한 충성임을 의심하지 않는 인물이었다. 이후 돼지국밥집 아줌마인 순애는 변호사인 송우석을 찾아가게 된다. 하지만 송우석은 대기업의 자문 변호사로 가기로 했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부탁하려 하지만 변호를 맡으려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송우석은 순애 아줌마를 외면하기 힘들어서 일단 구치소 면회만이라도 같이 가게 된다. 하지만 구치소에서 만난 진우의 모습은 갖은 고문 끝에 사람의 몰골이 아니었고 이를 본 송우석은 자신이 변호를 맡기로 하고 사건에 대해 밤낮을 새며 공부를 하게 된다. 과연 인권변호사로 활동하는 송우석 변호사는 무사히 진우에게 무죄를 받을 수 있을지 결말이 궁금하다면 넷플릭스나 유플러스 모바일을 통해 감상할 수 있다.
평점 및 국내 해외 반응과 후기
평점은 메타스코어 55점 IMDb 7.7점으로 평점은 매우 낮은 편이다. 아마 정치적 성향이 강한 영화이기 때문에 평점이 낮은 걸로 생각이 된다. 평론가들의 평가는 대부분 긍정적인 평가가 많으며 흥행 또한 성공한 작품이다. 한국영화로써 9번째, 외화까지 포함하면 10번째로 대한민국 천만관객을 돌파한 작품이고 하루 개봉으로 23만 명 이상을 동원하며 영화 아바타, 광해, 7번 방의 선물 등 동일기간 기록을 뛰어넘는 기록을 세운 작품이다. 미주지역에서도 02월 07일 개봉을 하였으며 영국, 캐나다 순으로 개봉을 했다. 역사적 사실을 다룬 작품이니 만큼 우리 관객들은 작품에 몰입하기 충분한 작품이라고 생각한다. 드디어 자기가 바라던 성공된 삶을 앞에 두고 자신의 신념을 위해 포기하고 진우의 사건을 맡게 된 과정 또한 몰입하기 좋았고 또한 송강호 배우의 뛰어난 연기력은 더욱 영화에 집중을 할 수 있게 했다. 가슴 아픈 역사와 뛰어난 연기력을 보여주는 영화 변호인 천만관객을 달성하기에 충분한 작품이라고 생각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