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책/경제 & 마케팅

[경제] 기업, 농장, 부동산 같은 생산자산에 투자하세요, [투자도 인생도 버핏처럼]

Healing Layla 2024. 1. 25.

안녕하세요 힐링라일라입니다. 더이상 말이 필요없는 투자왕 버핏워너비라면 이 책 꼭 읽어보셔야 합니다
 

투자의 기본, 세가지만 기억하라

 
버핏이 부동산 투자 이야기를 한 이유는 두 건의 부동산 투자를 통해 투자의 기본을 설명하기 위해서 입니다.
 
첫째, 자산의 미래 생산성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바핏은 자산의 미래이익을 대충이라도 추정하기 어렵다면 포기하고 다른 자산을 찾아보라고 말했습니다. 버핏은 비트코인은 아무것도 생산하지 못하기 때문에 결국 누구에게라도 되팔아야 한다고 말했습니다.식량을 생산하는 농지, 임대료가 나오는 아파트 같은 생산적 자산과 아무것도 생산하지 못하는 비트코인 같은 비생산적 자산을 구분하라고 설명한것입니다.
 
둘째, 수익만을 생각하고 매일의 가격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말아야 합니다.
 
버핏은 자산의 미래 가격변동에 초점을 맞추는 행위는 투자가 아니라 투기라고 말했습니다. 투기가 잘못이라는것은 아니지만 버핏은 자신이 투기를 잘하지 못하며 투기에 계속 성공했다는 사람들의 말도 안믿는다고 강조했습니다. 점수판(주가)만 바라보는 선수들이 아니라 시합(수익)에 집중하는 선수들이 승리한다고 비유했습니다.
 
셋째, 거시경제 예측 및 시작 예측에 귀를 기울이는 것은 시간낭비입니다.
버핏이 두개의 부동산을 산 시점은 1986년과 1993년이었고 거시경제, 금리, 주식시장이 어떻게 될지는 전혀 고려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전문가들이 무슨 말을 하든 네브래스카 농장에서는 옥수수가 자라고 뉴욕대학교 인근에는 학생들이 계속 몰려들테니까요. 시장이 폭락해도 투자자가 손해 보는 것은 아니며 진정한 투자자에게는 시장 폭락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좋은 투자: 기업, 농장, 부동산 같은 생산자산

 
버핏이 좋아하는 투자는 기업, 농장, 부동산 같은 생산 자산입니다. 버핏은 이중에서도 이상적인 자산은 인플레이션 기간에도 신규투자가 필요하지 않으면서 구매력 가치가 있는 제품을 생산하는 자산이라고 설명합니다. 농장, 부동산, 코카콜라, 씨즈캔디라고 콕 짚어주기도 했습니다. 버핏은 100년 뒤에 사용하는 화폐가 금, 조개껍데기, 상어이빨이든지 아니면 지금의 지폐든 간에 사람들은 일해서 번 소중한 화폐를 코카콜라나 씨즈캔디의 땅콩캔디와 기꺼이 바꿀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자신에게 투자하고 무슨일이든 잘하라 & 감정, 군중, 빌린 돈을 멀리하라

 
버핏이 대학생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으로 무엇이든 자신을 흥분하게 만들고 흥미를 유발하는 일을 하고 특히 존경하는 사람이나 회사를 위해 일하라고 조언했습니다. 또 말하기와 글쓰기 같은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것을 권하면서 이를 통해 연봉이 최소 50% 증가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또 우리는 IQ가 가장 높은 사람을 찾기보다는 훌륭한 직업윤리를 갖추고 정직하고 충실하며 믿을 수 있는 사람을 찾는다고 말했습니다.
 
투자에 관해서 먼저 재기 불능이 될 정도로 중대한 실수를 저질러서는 안되며 만약 투자를 할 돈이 있다면 밤잠을 설칠 정도의 투자를 하지 말라고 조언했습니다. 또 버핏은 자신이 버는 돈보다 적게써야 하고 만약 버는 돈보다 많이 쓴다면 빚을 지게 되어 빚의 늪에서 헤어나오지 못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다만 주택담보대출은 져도 되는 빚이라고 덪붙였습니다.
 찰리멍거 또한 버는 것보다 적게 쓰고 해로운 사람들과 해로운 활동을 피하고 평생 배워야 하며 만족지연을 많이 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렇게 하면 거의 틀림없이 성공합니다. 그러나 이렇게 하지 않고서 성공하려면 많은 행운이 필요합니다. 많은 행운이 없이도 이길수 있는 게임을 하십시오.  
 
내용출처: 투자도 인생도 버핏처럼
버핏 워너비를 위한 버핏학 개론 1교시
김재현 , 이건 저자(글)
에프엔미디어 · 2024년 01월 10일

댓글